한국유성기음반 홈페이지를 시험 개통하며
안녕하세요?
2011년 7월 1일 한국음반아카이브의 <한국유성기음반> 홈페이지를 시험 개통합니다.
본 홈페이지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이루어졌으며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명 |
한국연구재단 2008년도 기초연구과제지원사업 (인문사회분야) |
과제번호 |
KRF-2008-322-G00003 |
연구과제명 |
한국유성기음반 해제와 정보 웹서비스를 위한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 |
The bibliographical introduction on Korean SP Records and Digital Archive Construction |
사업기간 |
2008. 7. 1. ~ 2011. 6. 30. |
동국대학교 한국음반 아카이브연구소에서는 사업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그 결과물인 홈페이지를 시험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해 본 연구소에서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실제 이용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2011년 12월 말까지 약 6개월간의 시험 운영 기간을 거치면서 프로그램을 안정화시키고 문제점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이 기간에도 이용자께서는 정상적으로 본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의 부분적인 수정이나 자료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이므로 이에 대한 안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음원 서비스와 저작권
본 <한국유성기음반> 아카이브의 핵심은 유성기음반의 음원입니다. 본 홈페이지는 유성기음반 음원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나 다름없고, 많은 이용자께서도 가장 기대하는 부분이라는 것을 저희 연구소에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음원 제공에는 저작권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작권 문제는 원래 본 사업의 연구 대상은 아니었으며, 이를 해결하는 데는 별도의 연구와 함께 법률적․정책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저작권이나 초상권 문제는 음원, 문헌(글), 이미지(사진) 모두에 해당하며, 이를 위해 장기적인 연구와 함께 관련 이해 당사지 간에 협조와 관련 기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본 홈페이지의 음원이나 자료 서비스는 당분간 제한적인 이용만 가능함을 널리 헤아려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저작권 문제는 순차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저작권 시효가 만료된 자료를 선별하여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여 2011년 연말까지는 가시적인 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 유성기음반 해제와 분류
유성기음반 중 전통음악 음반 해제 사업은 현재 집필을 마치고 윤문과 교정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윤문과 교정을 마치는 대로 순차적으로 해제 자료를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본 유성기음반 해제는 처음 시도되는 작업인 만큼 아직 학계의 연구성과가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며, 앞으로 해제에 대한 많은 학술적 논란도 예상됩니다. 관련 연구자 제현(諸賢)께서는 기탄없는 견해와 비판을 보내주시면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유성기음반 분류에 대해서도 학계의 많은 논란이 예상됩니다. 음반의 분류는 학자에 따라 견해의 차이가 매우 클 것이며, 이를 음반분류에 적용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본 연구소에서도 가장 고심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음반의 분류는 관련 학계의 도움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갈 것이며, 연구 성과가 축적되면 3년 정도 후에는 전면적인 구조의 개편과 재분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3. 자료의 입력과 수정
본 <한국유성기음반> 데이터베이스에는 다양하고 방대한 자료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많은 음원과 사진 자료의 입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문헌 자료를 입력하기 위해 저희 연구원들이 오랜 기간 동안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오탈자나 문헌의 오독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이용자 여러분께서 이용 과정에서 오류신고를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각별한 애정과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4. 프로그램 이용
<한국유성기음반> 홈페이지는 유성기음반의 특성과 이용자 여러분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편한 점이나 더 나은 방법을 제시해 주시면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프로그램을 수정해 나갈 것입니다. 사소한 불편이라도 알려주시면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이용자의 편익과 공공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만큼 이용자 여러분의 애정어린 조언과 각별한 관심을 당부드립니다.
2011년 7월 1일
동국대학교 문화학술원
한국음반아카이브연구소장 배연형